주의력결핍과다활동성장애(ADHD)는 지속적인 주의력 부족, 과잉활동, 충동적인 행동이 일상적인 기능이나 발달에 지장을 주는 신경발달 장애입니다.
이 장애는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시작되며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주의력 부족은 집중하기 어려움, 과제 조직화 어려움,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포함하며, 과잉활동과 충동성은 안절부절 못하거나 지나치게 말을 하거나 생각 없이 행동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.
1. ADHD는 6%에서 7%의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며, 특히 남아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. ADHD는 유전성이 높지만,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이 장애의 발병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그 중 하나는 아동 학대입니다.
2. 특히 어린 시절의 학대와 방임 경험이 ADHD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 연구자들은 성격이 어려운 유아들이 학대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며, 이는 나중에 ADHD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가정했습니다.
3. 또한, ADHD 증상이 발달하면 학대의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되었습니다.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아동의 성격, 부모의 스트레스, 그리고 엄격한 양육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습니다. 특히 아동의 성격 중 부정적인 감정성(예: 불안, 슬픔, 과민성 등)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합니다.
결론
연구자들은 '취약한 가족과 아동 웰빙 연구(Fragile Families and Child Wellbeing Study)'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아동의 성격과 ADHD, 학대 간의 관계를 연구했습니다. 이 연구에서는 1998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4,89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.
연구 결과, 1세 때 부정적인 감정성이 높은 아동은 5세와 9세에 학대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경향이 있었으며, 5세에 ADHD 증상이 심한 아동은 9세에도 학대의 위험이 높았습니다. 또한 9세에 더 많은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더 심한 ADHD 증상을 보였습니다.
이 연구는 ADHD와 아동 학대 경험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, ADHD 증상과 학대의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기 위해 초기 위험 요소를 식별하는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. 이를 통해 사회적 및 임상적 서비스가 위험에 처한 가정을 더 잘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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